매실고추장무침, 이것이야말로 1석2조&재활용 밑반찬의 본보기. 매실 진액 만든 후 나온 매실 열매, 씨 빼는게 번잡스럽다는게 흠이에요. 그래도 밑반찬으로 만들어 두면 두고두고 흐뭇해요. 언니가 준 씨 뺀 매실 한 봉지를 고추장에 조물조물 무쳤어요. 고추장에 푹 넣었다가 먹는 고추장장아찌가 깊은 맛이 난다면, 무쳐서 바로 먹는 이 맛은 상큼 발랄하달까~ 쫌 가벼워요. 진액 빼고 반찬으로도 ..
밑반찬 술안주 2015.10.01 07:11
뿌리채소 더덕구이, 가을 영양 반찬
가을 영양 반찬 뿌리채소 더덕양념구이. 뿌리채소가 몸에 좋다는 걸 말한다는 건 입만 아픈(손만 아픈? ㅎ) 일이에요. 더덕, 무, 우엉, 당근, 콜라비, 비트, 고구마, 마늘 등 많은 종류의 뿌리채소가 있는데, 콜라비나 비트 빼고는 자주 먹는 것들이에요. 특히 더덕은 아이도 좋아해서 생각날때마다 한번씩 먹어요. 고기 먹일때 보다 뿌듯하고 보람차게 느껴지는 건 건강한 음식이라는 생각 때문인 것..
밑반찬 술안주 2015.09.22 07:09
걸죽해진 마늘장아찌 되살리는 방법
국물이 탁해지고 걸죽해진 마늘장아찌 요령껏 되살리는 저만의 방법입니다. 작년에 담근 마늘장아찌를 싱크대 기~~~ㅍ숙히 넣어 뒀더니 까맣게 잊어부렀어요. ㅎ 우연히 눈에 보여 얼른 꺼내 보았더니 국물이 뿌옇게 탁해지고 걸죽하게 변했더라고요. 껍질 벗기느라 고생한 마늘이 한두개 들어간게 아니니 버릴 생각은 꿈도 못 꾸겠고, 그냥은 도저히 먹을수가 없는 상태여서 잠깐 궁리를 좀 했어요. 준비..
밑반찬 술안주 2015.09.20 06:29
고추된장박이 고추된장장아찌 만드는법, 신토불이 밑반찬
신토불이 토속 밑반찬, 고추된장장아찌 고추된장박이 만들기. 예전부터 내려오는 이 밑반찬은 지역마다 이름이 다 다르더군요. 이쪽 수도권에서 태어나 쭈욱 살아오고 있는 저는 '고추된장박이'라고 알고 있어요. 만들기 엄청 쉽고 맛은 놀랄만큼 담백 깔끔해서 내가 러브러브하는 토속 밑반찬입니다. 한끼 식사의 마지막 한입을 깔끔하게 책임져주는 고추된장장아찌, 그저 양념된장에 버무리기만 하면 끝이에요.& nbs..
밑반찬 술안주 2015.09.09 07:16
꽈리고추조림&꽈리고추찜,저렴한 밑반찬 두가지
저렴한 고추요리 두가지, 꽈리고추볶음&꽈리고추찜. 고추찜은 전자레인지의 힘을 빌어 간단하게 하고, 조림은 간장을 넣어 실패없는 맛을 냈어요. 간을 맞출때 잔뜩 신경 쓰는데, 요즘 자꾸 음식이 짜져서 조심조심하고 있거든요. 이봐요 아주머니, 정신차리라규!!! 약 3천원어치 물 좋은 꽈리고추로 두 가지 반찬을 뚝딱 만들었습니다. 준비물: &..
밑반찬 술안주 2015.09.01 06:47
누구나 만드는 초간단 밑반찬 무짠지무침, 무짠지물김치
무짠지 무침과 무짠지물김치 만드는 방법입니다. 무짠지 무침과 무짠지로 만든 물김치는 제가 좋아하는 반찬인데 생각해보니 재료가 되는 무짠지는 제가 집에서 직접 담가본 적이 없는 것 같네요. 오이지는 어쩌다 몇 개씩 재미 삼아 담그기는 하지만, 무 짠지는 담가 본 적이 없어요. 엄마한테서나 언니네서 한 두개씩 쉽게 얻어다 먹는거에 맛들인 탓도 있지요. ㅎ 이번에도 언니가 애쓰고 담근 무 짠지..
밑반찬 술안주 2015.08.28 11:29
간단 깻잎찜 만들기, 전자레인지 3분 밑반찬
전자레인지 이용 3분 밑반찬, 깻잎찜 만들기에요. 양념장을 얹어 가열 없이 생으로 먹어도 맛있는데, 살짝 찌면 좀더 부드러워져요. 깻잎 씻고 있는 재료로 간장 양념장 만들어 깻잎 서너장씩 겹쳐 놓고 양념장 얹어 전자레인지에 3분 돌리면 완성 되는 간단한 밑반찬 깻잎찜 만드는 과정을, 굳이 사진 여러장 찍어 줄줄이 풀어 설명해 보겠습니다. ㅎㅎ 준비물: 깻잎, 간장, 양파, 마늘, ..
밑반찬 술안주 2015.08.24 06:45
간장 고추장아찌 담그는법, 든든하고 저렴한 밑반찬
간장고추장아찌담그는법, 장아찌담글때 작지만 도움되는 작은팁, 든든하고 저렴한 밑반찬 만들기입니다. 한병 가득 만들어 놓으면 반찬 부실할때 한자리 맛있게 차지해 주는 저장 밑반찬이에요. 매운 고추로 담근 고추장아찌는 오래 되도 맵더라고요. 매운걸 좋아하지 않는다면 덜 맵거나 맵지 않은 고추로 담가야 해요. 간장물을 끓여 붓거나, 그것도 번거로우면 그냥 부어만 두어도 스스로 맛있게 변신하는 간장..
밑반찬 술안주 2015.08.19 07:21
고구마줄기 볶음, 고구마줄기 김치담그는법
고구마줄기 요리법 두가지, 고구마줄거리 볶음&고구마줄거리 김치담그는법. 요즘 흔하게 눈에 보이는 저렴한 고구마줄기, 반찬으로 만들어 먹으면서 떨어질새 없이 이어서 바로 사서 또 만들어 먹고 있어요. 가볍고 얕은 맛과 아삭거리는 느낌이 좋아서 줄기차게 먹고 있습니다. 지지고 볶는 시간보다 고구마줄기 벗기는 밑손질에 시간이 훨씬 더 오래 걸리지만, 조금이나마 쉽게 벗..
밑반찬 술안주 2015.08.14 07:01
엄마표 감자볶음 만드는 특별한 방법을 공개합니다
89세 친정엄마표 감자볶음 배우기, 감자볶음 에서 세월의 깊은 맛이 나는것 같은 ㅎ 찐감자, 감자샐러드, 감자전, 감자부침, 감자튀김, 휴게소감자, 감자볶음 등의 모든 감자요리를 해도 기가막힌 맛있는 감자 한상자를 엄마와 나누어 먹고 있어요. 90여년 사신 엄마도 이렇게 맛있는 감자를 먹어본건 기억이 안난다고 말씀하실 정도에요. ^^ 저도 당연히 그렇구요. 감자 듬뿍 넣고 만든 감자탕을 먹다..
밑반찬 술안주 2015.07.27 07:14
김장아찌 만드는법 눅눅한 김으로 만들어도 맛있어요~
눅눅해진김, 색깔변한 보라색김 맛있게 먹는방법& 촉촉한 김장아찌만드는법 이에요. 특히 요즘 같은 장마철에는 마른 김이 보라색으로 변하며 눅눅해지기 쉬워요. 그냥 먹자니 맛이 없고 버리려고 보면 아까운 애물단지에요. 50장쯤 한방에 해결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바로 김장아찌. 만들기도 쉽고 빨라 더욱 좋아요. 제가 즐겨 먹는 촉촉한 김장아찌 입니다. 준비물: ..
밑반찬 술안주 2015.07.25 06:38